434 0

SNS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링크 걸기 방식의 GUI 디자인 연구

Title
SNS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링크 걸기 방식의 GUI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GUI Design for Linking Methods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 of SNS Environment : Focus on the Hashtag Function
Author
김선아
Alternative Author(s)
Kim, Seon A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제한된 관계였던 1세대에서 참여와 공개의 특징을 가지고 있던 2세대 SNS로 넘어가면서 SNS사용의 큰 폭발을 낳았지만 정보 과잉과 사생활 노출이라는 부작용까지 낳았다. 이러한 단점에 지친 사용자들이 1세대 SNS의 장점을 가져와 관심사 기반의 SNS가 탄생하며 새로운 3세대 SNS를 만들어 냈다. SNS는 1,2세대를 거쳐 3세대로 넘어가면서 이미지중심의 SNS가 호황하고 있고 새롭게 앞 다퉈 출시되는 앱 들이 이미지 중심과 새로운 기능을 주로하는 포맷을 가지고 나타나고 있다. 3세대 SNS의 탄생을 통하여 가장 크게 부각된 것은 해시태그(#)이다. 해시태그는 여러 매체에서 쉽게 볼 수 있을 만큼 하나의 문화로 급속히 성장하였다. 정보 분류, 공유를 넘어서 공감을 지향하려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의해 해시태그가 이러한 특징을 유연하게 나타내며 3세대 SNS에 주요한 기능이 되었다. 대표적인 인스타그램을 비롯하여 3세대 SNS들을 살펴보면 해시태그가 유일한 링크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SNS 해시태그의 GUI는 중요도에 비해 아직 사용성이 입증되지 않았고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해시태그의 단점 또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3세대 SNS들까지 앞 다퉈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해외와 2세대 SNS에 비해 사용률이 떨어지며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구체적이지 않은 단순한 결과만을 출력하고 각종 음란물 공유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표준 주제어가 없기 때문에 사용률이 높아지면서 해시태그의 키워드가 서로 같은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파편화되고있다. 이로써 새로운 접근성 및 직관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사용성에 관한 입증이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SNS와 3세대 SNS의 해시태그 GUI를 분석함으로서 향후 SNS 해시태그 GUI디자인의 방향성에 필요한 이론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 되어졌다. 이를위해 SNS의 세대별 분석과,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 D/B 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출판물 등 문헌조사를 통한 고찰로 진행되어졌다. GUI와 사용성 평가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서 GUI와 사용성 평가 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해시태그 인터페이스의 적합한 평가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 방법과 연구 대상을 선정 하였다. 본 연구는 UI,UX 분야의 20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해시태그가 적용되어있는 SNS의 해시태그의 사용성을 평가한다. 선행 연구를 통해 휴리스틱 평가를 통하여 개선안 및 차이점을 도출하여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 SNS 네 개와 3세대 SNS 세 개를 선별하여 정선영(2014)의 연구 내용을 기본으로 하되, 해시태그 사용성 평가에 맞는 몇 가지 요소를 추가 및 제외하여 GUI 시각적 구성요소인 메뉴, 정보, 검색, 마이페이지, 공유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최종 설문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정리된 요인들은 휴리스틱 평가를 통해 SNS에서 해시태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알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해시태그의 특성에 따른 해시태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 본 연구는 SNS의 환경 변화에 따른 해시태그의 폭발 시기에 맞춰 연구하여 사용성 평가 도구를 고안하고,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0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1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