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역학 해석 기반 진동 평가용 모달 바디의 레일리 감쇠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Rayleigh damping of modal body for vibration evaluation based on dynamic analysis

타임 도메인에서 해석을 하기 위해서 감쇠 계수의 결정은 진동의 크기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모달 모델에서 고유 진동수에 따라 감쇠 계수가 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감쇠계수를 구하는 방법 중에 두가지 방법을 비교하였다. 첫 번째는 질량과 강성이 고려되는 Rayleigh Damping 계수이고, 두 번째는 강성만 고려되는 Stiffness Proportional Damping이다. 이런 두가지 방법으로 모달 바디의 모드에 따라 계산된 감쇠 계수를 적용한다. 그리하여 특정 노드의 가속도와Color map, GMFGraph을 비교하여 Rayleigh Damping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