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6 0

프로야구 스마트폰 동영상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Title
프로야구 스마트폰 동영상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Author
정서임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프로야구 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경기장으로 가고 싶은 관람추구로 이어지는가를 보려는 것이다. 이용자들이 무엇 때문에 이용하는지, 어떻게 접속하는지, 그리고 어떤 보상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찾을 필요가 있다. 프로야구 관심을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과 프로야구 동영상 주제나 포맷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프로야구 스마트폰 동영상 이용동기, 행태, 만족도를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용동기, 행태, 만족도 간 상관관계가 유의미한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용동기와 이용행태의 관계, 이용행태와 만족도의 관계, 그리고 이용동기와 만족도의 관계를 문제로 설정하였다. 프로야구 스마트폰동영상 이용 경험자 30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요인별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분석통계는 SPSS 19.0 for Windows를 사용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의 빈도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사용된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하였으며,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이용동기, 이용행태,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 검증(t-test)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이용동기가 이용행태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이용동기는 연령대가 낮을수록 휴식·오락성, 사회관계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소득에 따른 이용동기 중 사회관계성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용빈도에 따라 휴식·오락성만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하는 매체에 따른 이용동기의 결과 휴식·오락성, 사회관계성 변인만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요금제에 따른 이용동기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편리성과 휴식·오락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동기와 이용행태와의 관계에서는 편리성의 상관은 사회관계성과 습관적 클릭을 제외하고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편리성에서 휴식·오락성은 모든 변인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이용행태와 만족도 모두 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스마트폰 야구관련 동영상 이용행태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동기는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용이성, 휴식·정보성, 관람추구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프로야구 스마트폰동영상은 이용자에게 휴식ㆍ오락을 위한 콘텐츠로 활용되고 이용행태에서는 능동적이고 일상적인 접속으로 볼 수 있겠다. 따라서 만족요인에도 영향을 미치는 상관성을 보여줌으로써 프로야구 동영상에 대한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0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96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