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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연습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Title
골프연습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Author
하민형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골프대중화로 인하여 골프인구의 증가와 함께 골프연습장도 증가하고 있다. 골프연습장의 계속되는 증가로 인하여, 점차적으로 공급과잉이 되고 있고, 이로 인하여 골프연습장의 폐업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골프연습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에 의의가 있다. 실재 골프연습장은 현재 전국에 9,928개로 국내 체육시설업중 3번째로 많다. 매년 골프연습장이 전국에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서울에 위치한 골프연습장 2,032개 중, 2015년 292개가 폐업했다. 폐업률은 약 15%로 골프연습장 10개중 1.5개는 폐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골프연습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선행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골프연습장은 인적, 물적 서비스 모두를 필요로 하는 종합서비스 산업이다. 고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가 골프연습장의 경쟁력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의미한다. 2015년 스포츠마케팅기업 I사가 G골프연습장을 운영한 사례를 가지고 본 연구는 서비스만족이 고객만족 및 소비 형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다. G 골프연습장을 이용하는 회원 210명에게 설문지를 돌려 연구를 진행했으며, 210개의 설문지 중 유효한 설문지 195개에 대한 설문내용을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첫째, 골프연습장의 서비스만족은 신체적,경제적,정신적 고객만족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골프연습장의 서비스만족은 고객 구매유도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골프연습장의 서비스만족은 확장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결과적으로 골프연습장의 서비스만족은 고객만족, 구매유도, 확장상품구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중에서도 “시설”과 “이용요금”에 대한 만족이 고객 고객만족, 구매유도, 확장상품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본 연구에서 서비스 변인인 “시설, 이용요금, 기타무형서비스, 티칭프로”이 상관분석에서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은 서비스를 전체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는 통합적인 서비스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0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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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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