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실 내 ADHD 아동 중재를 위한 온라인 교사 학습공동체 설계원리 개발

Abstract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는 교사이며 교사의 전문성은 학생의 학습과 행동을 중재하는 핵심 변수라고 볼 때, 학교 환경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사의 전문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의 경우, 학교는 중요한 자극요소이자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능력을 습득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중재 환경이다. 학교 현장에서 교사는 행동수정 전략과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활용하여 ADHD 아동을 지도해야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주체이다. 따라서 학교 환경을 기반으로 한 ADHD 아동 중재 시 ADHD 아동의 학업적, 사회적 문제행동을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사교육 패러다임의 전환과 개발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의 중재라는 학교현장의 구체적이고 실제적 문제해결을 위해 초등학교 통합교실 내 ADHD 아동 학교기반 중재를 위한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교사 학습공동체의 설계원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설계원리개발’과 ‘설계원리적용’ 의 두 단계로 진행하였다. 설계원리 개발 단계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일반적 원리를 규명하였고 원리를 범주화하여 구성요소를 확립하고 각 원리별 세부 지침을 개발하였다. 설계원리적용 단계에서는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설계 원리가 적용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교사들의 반응평가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설계 원리 개발 단계에서 검증된 이론적 기반을 통해 교사 전문성 개발을 지원하는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구성요소와 기능을 분석하였고. 교사의 ADHD 아동 중재 전문성 개발을 위한 학습 환경을 교육적 목적에 부합하도록 운영형태, 학습형태, 학습내용 별로 탐색하여 설계원리와 세부지침을 도출하였다. 교수설계, 이러닝 콘텐츠개발, 초등교육, ADHD 교육, 이러닝 교육과정개발 분야 등의 전문가와 교사를 대상으로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전문가 전문성과 교사의 요구와 평가에 근거한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설계원리 적용단계에서는 래피드 프로토타입핑(rapid prototyping) 방식으로, 설계원리와 세부지침이 적용된 1차 저 충실도(low fidelity)와 2차, 중 충실도(mid fidelity)수준으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교사(사용자)를 대상으로 형성평가(formative) 성격의 반응평가를 진행하였다. 교사 반응평가는 온/오프라인 설문, 과업수행과 관찰, 심층 인터뷰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진행하여 자료수집 시 삼각검증법(triangulation)을 통해 현 설계원리의 문제점과 교사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설계원리를 수정·보완하여 최종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기반 학습공동체 설계를 위한 개념적 구성요소로, ‘심리적 안정감’, ‘인적관리’, ‘참여활동’, ‘학습방법’, ‘물리적/기술적 환경’ 이라는 5가지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학습 환경 설계요소 중 학습 형태에 해당하는 사례기반학습의 설계요소를 ‘인지모델측면, 학습촉진 측면, 학습 환경 측면’ 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도출하였고 [5개의 온라인 학습 공동체 개념적 구성요소]×[3개의 사례기반 학습 설계요소] 매트릭스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매트릭스의 두 차원 간 공통설계 요소 중복영역을 분석하고, 기존의 문헌 탐색과 프로그램 사례분석 결과를 근거하여 1차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1차 설계원리를 3차례의 전문가검토와 교사 반응평가를 통한 순환적 수정·보완 과정의 결과, 최종적으로 ‘컨트롤’, ‘학습자원’, ‘학습내용’, ‘학습활동’, ‘학습지원’, ‘상호작용’ 이라는 6개의 핵심 구성요소와 13개의 일반 원리(1. 선택 가능성의 원리, 2. 탐색 용이성의 원리, 3. 다양성의 원리, 4. 편의성의 원리, 5. 사례 선정의 원리, 6. 동적모듈화의 원리, 7. 연습(실습/시연)과정의 원리, 8. 자기주도성의 원리, 9. 유희성의 원리, 10. 동기지원의 원리, 11. 실제성의 원리, 12. 적시성의 원리, 13. 상호작용의 원리), 그리고 설계원리 하위 44개의 세부지침을 개발하였다. 또한, 교사 반응평가 결과,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설계원리 중 온라인을 통한 학교 현장의 다양한 ADHD 아동 관련 교사들의 실제 사례공유와 즉시적 전문가 피드백 등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원리 및 지침들이 ADHD 아동 중재를 위한 교사 전문성 향상과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구성 및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교실에서 ADHD 아동을 포함한 모든 다양한 학습자를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정형화된 지식의 습득이 아닌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의 구성과 경험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해 이론적 고찰과 교사들을 통한 현장 탐색을 통해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구성주의적 접근을 기반하여, 교사교육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사 전문성 개발 방법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DHD 아동 중재에 있어 교사교육의 모습(to-be)은 관찰과 조력과 협력을 할 수 있는 교사 전문성 개발모형이어야 한다. ADHD 아동 중재를 위한 온라인 교사 학습공동체의 설계원리를 반영한 새로운 교사 전문성 모형 개발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이 향상 된다면 통합교실 내 ADHD 아동 중재 또한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온라인 교사 학습공동체 설계원리는 교육과 기술의 균형을 유지하며, 이론에 기반을 둔 실천적 기술을 통합하여 체계적이고 총체적인 실제적 지침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주요어: ADHD 아동, 교사 교육, 온라인 교수학습공동체, 사례기반 학습설계, 학교기반 중재, 교사 전문성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