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 0

대기전력 저감을 위한 1차측 제어 Flyback 컨버터에 관한 연구

Title
대기전력 저감을 위한 1차측 제어 Flyback 컨버터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Primary Side Regulation Flyback Converter for the Standby Power Reduction
Author
김우섭
Alternative Author(s)
Kim, Woo Sub
Advisor(s)
김희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플라이백(Flyback) 컨버터의 성능을 결정할 수 있는 지표중 하나는 전력변환효율이다. 전력변환효율은 컨버터 내부의 손실 여부에 따라서 결정이 되며, 더 나아가 대기전력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각 가정당 보유하는 전자제품의 증가로 인하여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되고 있으며,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 약 10%가 대기전력으로 낭비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대기전력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포토커플러와 정전압 레귤레이터 소자를 이용하는 2차 측 제어(Secondary side regulation) 플라이백 컨버터는 소자 수 증가로 인하여 전력손실이 발생하고, 대기전력 규제에 대응하기 어렵다. 따라서 국제 에너지 기구(IEA)에 의한 대기전력 규제치(1W이하)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2차 측 제어가 아니고 1차 측 제어(Primary side regulation : PSR)에 의해서만 가능하고, 더 나아가 소자 수 절감을 통한 고전력 밀도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ample & Hold 방식에 의한 1차 측 제어 플라이백 컨버터를 제안하였고, PSIM 툴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한 제어 회로의 정상 동작을 확인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상용 IC인 LNK6766을 사용하여 24W/12V PSR 플라이백 컨버터를 제작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국제 에너지 기구 규제치 미만인 24.53mW의 대기전력과 83.98%의 고효율을 달성하였으며, 33.622W/in3의 고전력 밀도를 실현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9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3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 SYSTEMS ENGINEERING(전자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