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서의 장관 내 α-glucosidase 억제제인 보글리보스의 약효 동등성 평가

Abstract

보글리보스 (voglibose)는 기존의 당뇨병 치료제와는 약리학적 작용 기전이 다른 치료제이다. 약동학적으로는 그 자체로 위장관에서 거의 흡수되지 않으며, 장내 세균에 의한 대사로 비활성 상태로 극히 소량 흡수되며 나머지는 대변과 소변을 통해 배설된다. 보글리보스에 대한 이런 약동학적 특성 및 용량-용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한국인을 대상으로 연구된 바가 없다. ㈜보람제약 ‘글리슨 정 0.3 ㎎’을 시험약로, 주식회사 CJ ‘베이슨 (Basen)®정’을 대조약으로 하고 위약을 사용하여 6×3 교차 시험법에 따라 건강한 성인 지원자 60명에서 각 피험자들의 혈중 포도당 농도와 혈중 인슐린 농도 결과로부터 구한 혈중 농도-시간곡선하면적 (AUC0-2h(G), AUC0-4h(G), AUC0-2h(I), AUC0-4h(I))과 최고혈중농도 (Cmax(G), Cmax(I)) 등의 약력학 지표에 대해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두 제제간의 약효 동등성을 평가하였다. AUC0-2h(G), AUC0-2h(I), AUC0-4h(G), AUC0-4h(I), Cmax(G), Cmax(I)의 항목을 비교분석한 결과를 보면 시험약과 대조약의 기하평균비에 대한 90% 신뢰구간이 모두 0.8-1.25 내에 포함되므로 생물학적 동등성 기준을 만족시켰다. 혈중 포도당 농도에 미치는 약효 동등성을 평가한 결과, AUC0-2h(G)에서는 원래 값, 로그변환 값과 기저치를 뺀 값에서 통계적으로 위약과 시험약·대조약간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AUC0-4h(G)에서는 기저치를 뺀 값에서 통계적으로 위약과 시험약·대조약간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Cmax(G)에서는 원래 값, 로그변환 값과 기저치를 뺀 값에서 통계적으로 위약과 시험약 간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혈중 인슐린 농도에 미치는 약효 동등성을 평가한 결과, AUC0-2h(I)에서는 기저치를 뺀 값과 로그변환 값에서 위약과 시험약·대조약 간의 차이는 유의하였다. AUC0-4h(I)에서는 원래 값, 로그변환 값과 기저치를 빼고 로그 변환한 값에서 통계적으로 위약과 시험약·대조약간의 차이는 유의하였다. 그 밖의 Cmax(I) 포함 검측치들은 위약과 시험약·대조약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약물투여시기와 순서에 따른 차이도 나타나지 않았다. 건강한 한국인 성인에서의 위약을 포함한 시험약 (글리슨 정)과 대조약 (베이슨 정)의 교차의약품 동등성 검증을 위한 약효 동등성 시험결과, 시험약과 대조약은 위약 대비 유의한 약효를 나타내었고, FDA 기준인 기하평균비의 90%, 신뢰구간 (0.8-1.25)을 모두 만족하여 약효 동등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