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플루트 협주곡 제 2번 D장조(K. 314) 1악장의 카덴차 분류 및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모차르트의 <플루트 협주곡 제 2번>(Flute Concerto No. 2 in D Major, K. 314) 1악장의 대표적인 카덴차를 선정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 곡을 연주하는 연주자들에게 획일화된 카덴차가 아닌 연주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카덴차를 선택할 수 있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마련해주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우선 카덴차의 의의와 카덴차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초기에서부터(18세기 이전) 18세기의 모차르트 카덴차와 18세기 후반 이후까지의 변화를 조사해보고, 본 논문의 협주곡을 작곡한 모차르트의 음악활동을 시기 순으로 정리해 볼 것이다. 그 다음 그의 협주곡에 대해 더 깊이 살펴보고 이어서 플루트 협주곡의 탄생배경과 특징을 설명할 것이다. <플루트 협주곡 제 2번>(K. 314) 1악장의 악곡분석을 통해 이 곡의 형식을 살펴보고, 명확한 기준으로 선정된 대표적인 4개의 카덴차를 선정하여 자세히 분석하여 선율적, 화성적으로 협주곡의 영향을 얼마나 받았는지 비교해보고 연주자의 기교를 보여줄 수 있는 스케일이나 아르페지오 선율이 얼마나 사용되었는지 조사해볼 것이다. 최종적으로 4개의 카덴차 비교를 통해 각각의 카덴차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함으로써 이 곡을 연주하는 연주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카덴차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