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알고리즘에 의한 자기 유변 탄성체가 적용된 동흡진기의 자속발생기 자기장 최적화

Magnetic field optimization of Magnetic Flux Generator of vibration absorber applied magnetorheological elastomer using genetic algorithm

구조물의 진동 발생시 진동 발생의 원인이 공진에 있을 경우에 구조물에 동흡진기를 설계하여 부착하면 효과적으로 진동을 저감할 수 있다. 자기 유변 탄성체는 인가하는 자기장의 크기에 따라 강성이 변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기장의 크기 변화만으로 고유진동수를 변화시킬 수 있어 동흡진기에 적용한다면 단일 주파수 뿐 아니라 복합주파수로 가진 되는 진동을 저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 유변 탄성체에 자기장을 인가하기 위해 필요한 자속발생기의 자기장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념적으로 자속발생기를 설계하고 그 모델의 질량 수식과 출력 가능한 자기장 수식을 유도한다. 유도 된 수식을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하여 자속발생기의 자기장 최적화를 수행한다. 최종적으로 최적화 된 자속발생기를 제작하여 실험으로 얻은 자기장의 세기와 수식을 통해 계산 된 자기장의 세기 및 해석적 방법으로 얻은 자기장의 세기를 비교하여 수식 및 해석 모델의 타당성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