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알고리즘에 의한 자기 유변 탄성체가 적용된 동흡진기의 자속발생기 자기장 최적화

Abstract

구조물의 진동 발생시 진동 발생의 원인이 공진에 있을 경우에 구조물에 동흡진기를 설계하여 부착하면 효과적으로 진동을 저감할 수 있다. 자기 유변 탄성체는 인가하는 자기장의 크기에 따라 강성이 변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자기장의 크기 변화만으로 고유진동수를 변화시킬 수 있어 동흡진기에 적용한다면 단일 주파수 뿐 아니라 복합주파수로 가진 되는 진동을 저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 유변 탄성체에 자기장을 인가하기 위해 필요한 자속발생기의 자기장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념적으로 자속발생기를 설계하고 그 모델의 질량 수식과 출력 가능한 자기장 수식을 유도한다. 유도 된 수식을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하여 자속발생기의 자기장 최적화를 수행한다. 최종적으로 최적화 된 자속발생기를 제작하여 실험으로 얻은 자기장의 세기와 수식을 통해 계산 된 자기장의 세기 및 해석적 방법으로 얻은 자기장의 세기를 비교하여 수식 및 해석 모델의 타당성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