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저예산 독립영화의 제작 방식과 연출에 관한 연구 - 영화 <아무도 살지 않는 집> 제작을 중심으로 -

Abstract

본 연구는 영화 <아무도 살 지 않는 집>의 제작 방식을 분석해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저예산 영화의 제작 방식과 방향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저예산 독립영화의 PRE-PRODUCTION 과정부터 시작되는 예산 편성과 확보, 캐스팅, 로케이션 헌팅 등의 과정과 실제 PRODUCTION 촬영 과정, 그리고 그 이후로 이어지는 POST-PRODUCTION 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양적 질적 누수를 최소화할 방법들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