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청소년의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이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 또래관계기술의 매개효과 - 이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이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자아존중감, 또래관계기술의 직,간접효과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자아존중감이 낮아 또래관계로 힘들어하는 청소년들의 문제해결력 함양과, 그런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해결력, 기질, 심리적 가정환경, 자아존중감, 또래관계기술 자기보고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중학교 재학 중인 1~3학년 남,여 청소년 55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AMOS 20.0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청소년의 기질특성(자극추구, 위험회피, 인내력)과 심리적 가정환경은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청소년의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은 사회적 문제해결력(전체)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청소년의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은 사회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인(인지, 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청소년의 기질특성(자극추구, 위험회피, 인내력)과 심리적 가정환경이 사회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기술을 매개로 미치는 간접효과는 어떠한가? 2-1. 청소년의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이 사회적 문제해결력(전체)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기술을 매개로 미치는 간접효과는 어떠한가? 2-2. 청소년의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이 사회적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인(인지, 정서, 행동)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기술을 매개로 미치는 간접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1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은 사회적 문제해결력(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리고 모든 독립변인 중 위험회피기질이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둘째,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은 사회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인(인지, 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연구문제 2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질특성과 사회적 문제해결력(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이 부분매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심리적 가정환경과 사회적 문제해결력(전체)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를 하였다. 둘째, 기질특성 중 자극추구기질과 심리적 가정환경이 사회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인인 인지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기술이 완전매개를 하였다. 또 인내력기질과 사회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인인 인지 요인과의 관계에서는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기술이 부분매개를 하였다. 그리고 위험회피기질과 사회적 문제해결력 하위 요인인 인지 요인과의 관계에서는 자아존중감만 부분매개를 하였다. 셋째, 기질특성이 사회적 문제해결력 하위 요인(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자아존중감이 부분매개를 하였다. 그리고 심리적 가정환경이 사회적 문제해결력 하위 요인(정서, 행동)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를 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청소년의 기질특성과 심리적 가정환경이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해결력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기술이 매개변인임을 규명하였다. 주요어: 청소년의 기질특성, 심리적 가정환경, 자아존중감, 또래관계기술, 사회적 문제해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