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복합쇼핑몰의 동선 계획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동선 계획은 보행자가 건축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요소 중 하나로써 그 중요성이 있다. 특히 동선 계획은 보행자의 길찾기와 편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좋은 동선 계획은 건축물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상업 공간의 경우, 동선 계획에 따라 고객의 재방문율과 매출과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크게 나타난다. 이 중에서도 대형 복합쇼핑몰은 물건을 판매하는 상업 공간을 넘어서 시간을 소비하는 여가공간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고, 몰링(Malling)이라는 용어가 대두되며 현대인에게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형 복합쇼핑몰은 쇼핑 뿐만 아니라 식당가, 카페, 영화관, 전시실 등 다양한 공간이 함께 집약되어 있는 공간으로 복잡한 형태를 가지며, 방문자들이 긴 시간 머물며 이용한다는 점에서 내부 동선 계획에 대한 고려사항과 방문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대형 복합쇼핑몰의 동선계획 중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에 위치한 대형 복합쇼핑몰 6곳을 선정하여 규모와 동선 형태에 따라 분류하고 해당 건축물의 동선 계획을 설문을 통해 평가하였다. 설문에 활용된 평가요소는 기존의 복합쇼핑몰 동선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총 4가지의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선행 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해 해당 특성별 세부 항목을 선정하여 평가에 활용하였다. 대형 복합쇼핑몰의 동선 특성은 선행 연구에서 활용된 특성의 빈도에 따라 연결성, 접근성, 가시성, 쾌적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세부항목들은 특성에 따라 3~4가지 항목으로 도출된다. 그리고 대형 복합쇼핑몰의 유형은 크게 고층형과 저층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저층형-좁은규모, 저층형-넓은규모, 고층형-좁은규모, 고층형-넓은규모로 분류할 수 있다. 동선의 형태에 따른 분류로는 광장과 같은 중심공간과 주동선에 따라 그물형, 고리형, 순환형, 복합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연구 결과 각 유형에 따른 사용자의 평가를 살펴보면 고층형보다는 저층형, 좁은 규모 보다는 넓은 규모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층형의 경우 저층형 보다 층간 이동의 연결 측면에서 더 높은 만족도가 나타나며 중심공간의 연결과 가시성, 쾌적성 측면에서는 저층형이 더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동선 형태를 살펴보면 순환형의 형태가 동선 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가 나타난 반면, 그물형의 형태가 대부분의 항목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쇼핑몰의 사례를 바탕으로 규모와 동선 형태별 사용자 만족도를 바탕으로 동선 계획 시 어떠한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계획 형태에 따라 사용자 만족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동선 특성에 대한 만족도의 이유를 살펴보았을 때, 복합쇼핑몰의 시설 요소 중 중심공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안내시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낮다는 점에서 현재 사용된 동선 형태나 규모를 고려하여 시설 내 방향 표시나 사인 시스템의 위치와 내용을 명확히 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구조적인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공간 구조에 따른 불만족 요소와 이유를 바탕으로 시설 내 방향 지표나 사인 시스템이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선정하고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 연구와 사용자의 이용 행태에 대한 관찰조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