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치매노인의 인지기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민화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요양시설에 입소한 치매노인의 인지기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민화를 활용한 미술치료가 치매노인의 인지기능향상과 문제행동저하에 효과성이 나타났다. 특히 요양시설 내 특성상 노인들이 경험하는 공동생활이 가족들과 분리되어 오는 심리적불안과 정서적상실감 그리고 사회적 고립감 등이 노인들의 심리적 변화요인으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향후 치매노인의 다양한 예방 프로그램개발과 치매노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태도를 가져야 하며, 노인들에게 체계적인 다각도로 접근하여 개인맞춤형 통합치료 프로그램 연구개발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