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기반 집단미술치료가 교도소 수형자들의 인지정서조절 및 삶의 기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Positive Psychology Based on Group Art Therapy to The Prisoner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Life Expectation

본 연구는 긍정심리를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교도소 수형자들의 인지정서조절력과 삶의 기대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다. 교도소 수형자들의 심리적 특성과 환경적 특징을 선행연구와 사전연구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충동조절과 성숙한 자아로의 변화에 관련 있는 인지정서조절력, 출소 후 삶에 대한 긍정적 희망과 적응 및 재범방지를 위한 삶의 기대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를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수형자들의 인지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긍정심리를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수형자들의 삶의 기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