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7 0

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 상태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

Title
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 상태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
Author
주우철
Advisor(s)
이병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 인터넷과 모바일은 발달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이동형 미디어를 등장하게 하였으며, 스마트폰의 보급을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결국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등장한 소셜미디어는 그 이용이 급속하게 확산되었으며 파급력 또한 커져 사회문화적 트렌드와 이슈의 중심에 있다. 이제 소셜미디어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누구도 무시할 수 없으며, 자연스럽게 새로운 미디어 형태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 또한 커지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은 국내에서 기업 마케팅의 활동으로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전략 채널이 되었으며,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기업이 게재한 게시물에 좋아요(Like)를 클릭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와 맞물려 학문적으로도 소셜미디어와 기업 마케팅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페이스북 이용형태 분석’, ‘기업 페이스북 이용동기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에 대한 이용자의 반응’, ‘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지속적 사용 의도’ 등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지만, 소셜미디어와 페이스북의 역사가 짧아 현재까지는 연구의 사례가 다양하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 상위 50개를 분석하여 기업의 팬 페이지 내 상태메시지의 유형성, 메시지의 내용에 따른 목적성, 유형과 목적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도 등 총 세가지 기준을 적용하여 기업의 페이스북 팬 페이지 이용행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1개월 동안 ‘좋아요’ 수가 가장 많은 상위 50개 기업의 팬 페이지 상에 게재된 1,326개의 상태메시지를 내용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태메시지의 유형성에 대한 분석 결과, 분석 대상이 된 모든 기업 페이스북은 사진 유형을 가장 많이 활용하여 메시지를 게재하였다. 둘째, 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상태메시지는 그 목적에 따라 정보제공, 광고, 일기, 이벤트로 나뉘었으며 상태메시지의 목적별 게재율은 비슷하였다. 다만 상태메시지의 유형은 목적성에 맞는 상태메시지의 게재와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들은 이벤트형 메시지에 댓글을 가장 많이 달았으며, 광고형 메시지에 좋아요를 가장 많이 클릭하였다. 소비자들은 본인들의 이익에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강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은 기업의 상태메시지에 긍정적인 댓글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가 향후 성공적인 기업 페이스북 팬 페이지 운영을 위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페이스북에서 기업이 전달한 메시지가 확산되는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6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3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광고홍보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