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라듐 촉매에 의한 탄소-탄소 혹은 탄소-헤태로원자 결합 형성 반응 연구

Abstract

최근 전이 금속 촉매를 이용한 새로운 탄소-탄소, 탄소-헤테로원자 결합 형성은 원자 경제적이고 자연친화적이며 효율적인 합성방법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전이 금속 촉매를 이용한 많은 합성법 중, 우리는 팔라듐을 촉매로 하여 새로운 탄소-탄소, 탄소-산소, 탄소-질소 결합 형성 반응을 연구하였다. 이는 팔라듐 촉매에 의한 벤질아민 유도체의 오쏘-수산화 반응 및 분자 내 산화성 탄소-탄소 결합 반응과 분자 내 탄소-수소 결합의 아마이드화를 이용한 카바졸 합성이다. 이러한 새로운 탄소-탄소, 탄소-헤테로원자 결합 형성 반응을 통해 유기 재료 합성과 의약품 및 천연물 합성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