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스 폭 변조 영전류 천이 승압형 컨버터의 보조 스위치 도통 손실 저감을 위한 공진 파라미터 설계

최근 산업계에서는 컨버터의 소형화, 경량화 요구에 따라 고 주파수 스위칭 동작이 요구 되고 있다. 이러한 스위칭 동작은 높은 스위칭 손실로 인한 전체적인 효율 감소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손실을 저감하기 위하여 컨버터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고 있다. 그 중 하나의 방법이 커패시터 와 인덕터 의 공진을 이용한 소프트 스위칭 기법이다. 소프트 스위칭의 적용 시 주 스위치에서의 스위칭 손실은 줄어들지만, 수반되는 보조 공진 회로로 인하여 보조 회로에서의 도통 손실은 증가할 수 있고 증가하는 도통 손실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지 않았다. 이러한 현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펄스폭 변조 영전류 천이 승압형 컨버터의 보조 공진 회로의 도통 손실이 최소가 되도록 보조 커패시터 과 보조 인더터 값 선정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제한 조건을 통해서 커패시터, 인덕터 의 값이 존재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한 후 그 범위 내에서 도통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