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G 시스템의 연비 개선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테스트벤치 제어 시스템에 관한 연구

Title
ISG 시스템의 연비 개선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테스트벤치 제어 시스템에 관한 연구
Author
정연수
Advisor(s)
이형철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연비 개선이 화두가 되고 있는 요즈음 전세계적으로 ISG 시스템이 확대 적용되고 있다. ISG 시스템이란 정차 시 엔진을 정지시켜 교통체증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회전 (Idling) 시간을 줄이고 최소한의 가격상승만으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공회전 시 발생하는 불필요한 연료의 및 에너지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12V 에서 48V 수준의 저전압 ISG 시스템을 적용한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차량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실차에 적용되기 전 단품 수준에서의 성능이 검증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해당 시스템의 거동이 실제차량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 검증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ISG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 검증 절차는 시험비용 및 변인통제 관점에 의해 실차 환경에서 수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ISG 시스템 구성부품 및 제어기의 성능평가 및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환경과 실차 환경에 비해 변인통제 및 결과분석이 용이 하도록 테스트벤치 기반 ISG 시스템 시험환경을 구성하고, ISG 시스템의 연비 개선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테스트벤치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실험을 위해 성능시험 및 실제 차량에서의 부하모사를 위한 부하인가 장치를 유도전동기 기반으로 설계하고, 12V ISG 시스템을 시험 대상 시스템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이를 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제어회로를 구성하였다. 인버터에 의한 고전압 유도전동기 제어 시 발생하는 오작동을 최소화 하기 위해 그라운드 플레인을 설계하였고, Autobox를 기반으로 한 시험환경 제어기를 통해 부하용 유도전동기 및 12V ISG 시스템을 제어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4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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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ADVANCED POWER CONVERSION SYSTEMS ENGINEERING(차세대전력변환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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