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VOC와 외부채널 데이터 간의 차이점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기업들이 공식적인 채널을 통해 수집하는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가 다양한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에서 출발하여 외부채널과의 비교를 통해 VOC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 R을 이용, 사회연결망 분석, 모듈성 분석, 감성분석을 각각 활용하여 각각의 채널에서 수집한 자료의 특성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