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itle
- 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Country-of-origin Image and Brand Globalness on Consumers Purchasing Attitude: Focusing on Cosmetics Market in China
- Author
- 마의란
- Alternative Author(s)
- Ma, Yi Lan
- Advisor(s)
- 한충민
- Issue Date
- 2016-08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경제발전에 따른 물질적 풍요때문에 현대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 구매의 과정에서 개인적 취향이 중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각국의 시장은 외국제품을 포함한 수많은 제품들이 서로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선태할 데 독일은 자동차, 일본은 카메라, 프랑스는 와인 향수 의료에서 강한 원산지 이미지를 볼 수 있으며 국가와 제품들을 연결해서 브랜드 특정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중료 및 브랜드와 관련된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을 함계 고려하고 검증하는 실증연구가 거의 없는 것이어서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다른 선행 연구의 한계점에 착안해서 실증분석을 하는 연구이다. 이를 반영하여 본 논문은 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천진의 주로 20~30세의 대학생, 대학원생, 그리고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중국의 화장품 시장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의 결과는 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대해 직접 영향이 없지만 이 두 가지 변수는 브랜드 품질과 브랜드 명품성을 통하여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친숙도는 브랜드 품질, 브랜드 명품성, 그리고 구매의도에 통제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졌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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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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