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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mpact of Country-of-origin Image and Brand Globalness on Consumers Purchasing Attitude: Focusing on Cosmetics Market in China
Author
마의란
Alternative Author(s)
Ma, Yi Lan
Advisor(s)
한충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경제발전에 따른 물질적 풍요때문에 현대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 구매의 과정에서 개인적 취향이 중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각국의 시장은 외국제품을 포함한 수많은 제품들이 서로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선태할 데 독일은 자동차, 일본은 카메라, 프랑스는 와인 향수 의료에서 강한 원산지 이미지를 볼 수 있으며 국가와 제품들을 연결해서 브랜드 특정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중료 및 브랜드와 관련된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을 함계 고려하고 검증하는 실증연구가 거의 없는 것이어서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다른 선행 연구의 한계점에 착안해서 실증분석을 하는 연구이다. 이를 반영하여 본 논문은 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천진의 주로 20~30세의 대학생, 대학원생, 그리고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중국의 화장품 시장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의 결과는 원산지 이미지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대해 직접 영향이 없지만 이 두 가지 변수는 브랜드 품질과 브랜드 명품성을 통하여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친숙도는 브랜드 품질, 브랜드 명품성, 그리고 구매의도에 통제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혀졌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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