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개발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 팀의 애자일 준비도가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the Effect of Agile Readiness on the Software Development Project Performance

소프트웨어는 개발 과정이 눈에 보이지 않고 요구사항이 빠르게 변화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관리자들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프로젝트 초기에 전체 계획을 수립하는 전통적인 개발 방법론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에 적절하게 대응하면서 동시에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애자일 방법론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상황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개발된 방법론이다. 애자일 방법론은 상호작용 우선, 유효한 결과물의 생산, 고객과의 협력, 변경의 수용한다는 것은 기본 철학으로 하고 있다. 이것을 지원하는 여러 유형의 방법론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에서는 개발 프로젝트에서 애자일 방법론을 도입하여 사용하려는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장애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애자일 개발자,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자, 애자일 프로젝트 스폰서, 애자일 프로젝트의 고객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국내 애자일 프로젝트의 확산에 장애가 되는 것이 애자일 기법, 도구보다는 애자일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의 생각과 태도가 애자일 활용 수준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의견을 확인하였다. 이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애자일 준비도, 애자일 활용수준, 애자일 성숙도, 프로젝트 성과 등을 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애자일 준비도는 기술준비도(Technology Readiness Index, TRI)의 연구를 참조하여 애자일의 적용에 대한 프로젝트 팀의 낙관성, 혁신성, 불편감 그리고 불안감의 요소로 구성하였다. 애자일 활용 수준은 애자일 프로젝트 건강도 체크 시스템(Agile Project Health Check)을 사용하여 행동 수준, 환경 수준, 프로세스 수준, 기법적용 수준으로 구성하였다. 프로젝트 팀의 애자일 성숙도 그리고 관리적 성과, 결과물 성과, 고객의 만족도로 측정한 프로젝트 성과 등으로 연구 변수를 설정하였다. 연구 데이터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개발자, 관리자, 스폰서 그리고 이해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설문응답자가 속한 조직은 정보통신, 제조.생산, 연구개발 등등의 아홉 개의 산업 분야에 분포되어 있었고, 그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유형은 크게 업무용, 시스템 소프트웨어, 게임.엔터테인먼트 등의 다섯 종류가 있었다. 수집된 데이터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였고, 회귀분석, 조절효과 분석, 매개 효과 분석 등을 통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프로젝트 팀의 애자일에 대한 낙관성과 혁신성은 애자일 활용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불편감과 불안감은 행동 수준, 환경수준, 프로세스수준 그리고 기법적용 수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애자일 활용 수준이 높을수록 프로젝트 성과도 좋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낙관성과 혁신성이 프로젝트 성과에 직접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불편감은 프로젝트 성과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애자일 성숙도는 활용수준과 프로젝트 성과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자일 활용 수준의 매개 효과 분석을 통하여 애자일 준비도의 낙관성, 혁신성, 불편감 그리고 불안감은 프로젝트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애자일 활용수준에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성과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하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여러 선행연구를 통하여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애자일 프로젝트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서 프로젝트 팀의 애자일에 대한 낙관성, 혁신성, 불편감 그리고 불안감이 애자일 활용 수준에 영향을 주고, 프로젝트 성공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애자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팀이 애자일 적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사전 교육 훈련을 실시하거나, 애자일 컨설턴트의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프로젝트 팀이 애자일 적용에 대한 불안감, 불편감을 제거하거나 완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