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3 0

비즈니스 트리즈를 활용한 경영혁신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비즈니스 트리즈를 활용한 경영혁신 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
하성민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치열해지는 기업의 경쟁 환경 속에서, 의사결정의 질과 속도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영 환경 속에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문제 해결의 창조적 기법으로 트리즈를 활용하고 있다. 즉, 급변하는 경영 환경으로 인하여 리더 1인의 능력에만 의존한 의사 결정보다는, 직원 상호간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하는 방법론과 프로세스의 도입이 시급 하고, 기존의 경험적 사고를 벗어나 문제와 모순을 객관화하고 해결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줄이는 혁신도구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트리즈는 기술 분야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비즈니스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기존의 혁신방법론 (6시그마, 경영품질진단)이 경험적 사고에 기초한 것과 비교하여, 트리즈 기법을 활용하게 되면 문제해결 매트릭스를 통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개선방안의 도출을 가능하게 해준다. 기존의 혁신방법론이 품질혁신 및 경영혁신에 이바지한 성과는 괄목할만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의 시장 환경은 좀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경영활동의 취약한 부분에 대한 과제를 도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존의 혁신도구와 비즈니스 트리즈와의 결합을 통하여 창의적 개선방안까지 제시하는 효과적인 경영혁신 활동을 도모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즈니스 트리즈를 활용한 경영혁신 활동의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트리즈의 개념 및 전반적인 소개와 트리즈의 현황, 기존의 비즈니스 트리즈 적용 사례를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또한 비즈니스 트리즈 적용 사례를 통하여 국내 트리즈 적용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향후 비즈니스 트리즈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경영혁신 도구로서의 비즈니스 트리즈 활성화 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시스템의 확보이다. 트리즈 이론은 생소하고 어려운 개념으로 인식 되어지기 쉽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이 구축되지 못한다면 일반인들이 스스로 학습하기에는 난해하다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트리즈 과제 해결 유경험자를 통한 교육을 비롯하여, 현장에서 직접적인 과제를 발굴하여 실습을 해 볼 수 있는 실증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식의 전환이다. 다른 혁신 도구들과 마찬가지로, 경영자를 포함한 전임직원의 인식의 전환이 필수적이다. 변화를 요구하는 혁신방법론들은 대개 내부이해관계자의 반대에 강하게 직면하게 된다. 전임직원이 트리즈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서, 조직 내부의 반대 세력을 약화시킴과 동시에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비약적인 경영혁신을 달성 하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전문가의 육성이다. 국내에서도 많은 전문가들이 노력을 하고 있으나, 아직은 해외의 사례와 비교하여 활성화가 더딘 상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각 기업체를 중심으로 조직 내 전문가를 육성 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의 혁신 도구 등과의 조화를 통하여 해결 납기를 단축하고 혁신을 가속화 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론교육은 물론 현업과제해결을 바탕으로 한 실무형 사내 전문가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트리즈 사용자의 지식수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트리즈 사용자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유기적이고 논리적으로 엮어주는 역량을 보유하는 것 또한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필수적 요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8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