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0

S기업의 효과적 인적자원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Title
S기업의 효과적 인적자원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uthor
김민정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전체 사업체 수의 99.7%, 전체 근로자 수의 83.9%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전체 기업의 근로자 채용 규모 중에서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한국 경제에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성과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할 인적자원에 대한 개발이나 투자가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중소기업이 이런 현실을 극복하고 독자적인 경쟁력을 배양하여 우리나라 산업에서 차지하는 위상에 걸맞는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특정 중소기업 S사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이 처해있는 인적자원 관리에 관한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구축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도출한 S사의 문제점은 크게 3가지로 채용시스템의 미흡, 교육 및 훈련시스템의 미흡, 평가와 보상의 미흡이다. 중소기업 S사의 채용시스템의 미흡한 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전략과 연계된 전략적인 선발 규정 및 충원계획이 없다. 둘째,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의 성장비전 제시가 미흡하다. 셋째, 어떤 지원자를 선발해야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선발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넷째, 선발기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면접관 개인의 기준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한다. 이어서 중소기업 S사의 교육 및 훈련시스템의 미흡한 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자의 인적자원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 부족이다. 둘째, 교육훈련을 진행하기 위한 시설이나 전담하는 조직이 부족하다. 셋째, 교육훈련 시 대체인력이 부족하다. 넷째, 기업 실정에 맞지 않는 교육훈련을 여전히 진행하고 있다. 다섯째 교육훈련의 과정이 과거의 패러다임에 머물러 있고, 교육훈련을 통해 향상시키려는 개인역량의 범위가 매우 협소하여 그나마 진행하고 있는 교육훈련마저 기업 경쟁력 향상에 제대로 공헌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끝으로 중소기업 S사의 평가와 보상의 미흡한 점을 제시하면, 직원들을 객관적이고도 중립적으로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 않고 그 결과 정확하게 보상에 대한 산출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 도출한 S사의 효과적인 채용 시스템 구축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전략에 부합하는 채용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둘째, 기업이 원하는 핵심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 지원자들에게 자사의 성장에 대한 비전제시를 통해 강력한 유인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어서 S사의 교육 및 훈련시스템 구축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 중시의 교육에서 질 중시의 교육으로 전환을 해야 한다. 둘째, 기능향상 중심이 아닌 시스템적 사고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을 진행해야 한다. 셋째, 개인이 아닌 조직역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교육, 훈련 활동을 마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S사의 평가와 보상에 대한 구축 방안을 제시한다면,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함은 물론이고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연계하여 종업원 개인의 성과뿐만 아니라 개인의 행동단위까지를 평가할 수 있는 효과적인 평가방식을 마련하고 성과 중심의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본 논문의 한계와 부족한 점을 찾아본다면 첫 번째로 중소기업 S가 가지고 있는 인적자원관리 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수치화된 자료를 통해 제시하지 못하였고, 두 번째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효과적 인적자원관리시스템 구축방안을 실제 적용하여 그 성과를 도출해내는 과정을 통한 제시 방안의 신뢰성과 유효성의 검증을 하지 못한 것으로 이와 관련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52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