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과정을 통한 예비영어교사의 전문성 성장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Abstract

본 연구는 세 명의 예비영어교사가 교육대학원 과정과 그 과정 중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수 경험을 통하여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이다. 본 연구는 2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1차는 2010년 9월부터 2011년 5월까지 총 9개월 동안이며 연구 자료는 개인저널, 교수일지, 대화 및 인터뷰 녹취록 등을 포함한다. 2차는 2015년 7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 자료는 본 연구자가 다른 연구자들에게 교육대학원 이후 경험에 대한 현장 텍스트를 추가로 요청하여 그에 대해 작성한 개인 저널이 기준이 된다. 이 자료를 통하여 해결 하고자 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대학원을 통하여 어떤 경험을 하였으며 그를 통해 교사전문성에서 어떻게 성장하였는가?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대학원 과정 중 가졌던 교육실천의 기회를 통해 교사전문성에서 어떻게 성장하였는가?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대학원 과정 이후의 교직경험을 통해 교사전문성에서 어떻게 성장하였는가? 본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들의 대학원 과정과 교수경험을 분석함으로써 그들이 다음과 같은 성장을 이루었음을 발견하였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대학원 수업을 통해 영어이론지식을 갖추게 되면서 이제는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주변사람들에게 영어와 관련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자신감도 가지고 되고, 교육 현장에서 궁금한 것이 생기면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조사할 수 있는 능력도 키울 수 있었다. 또한 교직수업을 통해서 수준별 학급편성의 장단점, 공교육과 사교육의 차이점, 사회계층별 교육 현황 등 다양한 교육 문제에 관하여 자주 이야기하였는데 이는 연구 참여자들이 그동안은 교수경험 속에서 간과했던 교육문제를 발견해내고 함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힘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롭게 배운 이론적 교육지식을 통해서 연구 참여자들은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내적 자신감을 갖고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키워나가게 된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육대학원 과정 중 가졌던 교육실천의 기회를 통해 교육대학원에서 배운 영어교육지식을 현장에 적용해보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고자 교재 추가·재구성, 적절한 멀티미디어 사용, 역할놀이 활용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그 과정 속에서도 배움을 얻게 된다. 또한 교수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교사로서 풍부한 교과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도 존중해주면서 교사와 학생간의 좋은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것이 수업을 이끄는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실천의 기회는 예비영어교사들에게 실천적 지식을 알게 하고 사제관계라는 새로운 인간관계를 배워가는 기회를 제공해주므로 전문성을 발달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의 교육대학원 졸업 이후 시간을 따라가 봄으로써 교육대학원에서의 이수 경험과 교수 경험이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새로운 경험에도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교육대학원을 통해 신장된 전문성을 꾸준히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교사가 스스로 수업을 반성, 재구성해보고 수업에 대한 고민을 하는 등 계속적인 자기계발 및 공부가 필요함을 현장에서 더더욱 느끼게 된다. 본 연구자는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과거를 회상하고 반성하는 기회를 가지며 그동안 흩어졌던 작은 경험에도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소수의 연구 참여자들의 개인적 경험이지만 교육대학원과 다양한 교수경험을 통해 어떻게 영어교사로 성장해 나갔는가에 대한 이번 이야기는 멀지 않은 미래에 교육자의 길을 가고자 교육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사람들에게 교육대학원을 미리 보여주는, 하나의 길잡이 역할을 하며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