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왕문옥-
dc.contributor.author황수진-
dc.date.accessioned2020-02-18T02:15:32Z-
dc.date.available2020-02-18T02:15:32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1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886en_US
dc.description.abstract결과 중심의 평가보다 과정(수행) 중심의 평가가 강조되고 있고 수행평가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재의 교육 환경에서 수행평가는 학생들에게 과제의 짐만 더 할 뿐 평가의 의도에 맞는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개선할 수행평가 도구의 도입이 시급한 데, 컴퓨터의 활용은 이에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수학 평가에서 컴퓨터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과제 수행 중 그래프, 표 만들기 등 수학적 표현의 도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점검․반성할 수 있도록 도우며, 교사들에게 과제 수행의 모든 과정을 기록하여 평가 자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학생들이 평가 중 여러 번 수정하거나 오랜 시간이 걸려 해결한 부분 등 평가 후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수업 개선 할 수 있도록 통계자료의 제공도 가능하다. 이러한, 컴퓨터 기능의 특장점은 현재의 수행평가의 많은 문제점을 개선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 수업 중에 실시되는 수행평가에서 컴퓨터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고등학교 함수와 도형의 방정식 중심으로 컴퓨터 기반 수학평가 문항설계원리에 대한 선행연구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6가지 수학 교과 역량을 기반으로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평가 기준 및 수업과정안을 제시하여 컴퓨터를 수행평가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제안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수학 수행평가를 적용한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Usefulness of Computer Applications in the Performance Assessment in Mathematics Class : Focused on Quadratic Functions and Analytic Geometry-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황수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수학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