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0

문제제기 활동이 학습자의 수학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고등학교 2학년 미분법 중심으로

Title
문제제기 활동이 학습자의 수학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고등학교 2학년 미분법 중심으로
Author
최승환
Advisor(s)
송정환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교육부[1]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수학과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이나 알고리즘적인 연습 위주로 하는 수학이 아닌 수학의 기본 개념, 원리,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배양시키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제고하는 것.”이처럼 현재의 교육과정에서 수학 교과목의 역할은 학습자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신장과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도 제고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교육구조는 대입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수학능력평가에 출제 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와 단원들만 집중해서 공부하고 반복적 문제풀이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수학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신장시키고 수학에 대한 흥미도 제고를 위하여 문제제기에 대한 연구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들의 대부분은 문제제기 활동이 학습자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수학학습태도를 개선한다는 양적인 연구들이다. 선행 연구들과 다르게 본 연구는 학습자에게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며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고등학교 수학 영역 중 ‘미분법’에 초점을 둔 문제제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는 학교 수학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는 경기도 성남시 H고등학교 2학년 5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검사 전과 후에 “수학학습태도 검사지”와 “수학학업성취도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이를 근거로 문제제기 학습이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성취도에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지도 영역은 “미적분Ⅰ”과목 중 ‘다항함수의 미분법’부분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문제제기 학습을 이용한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교사중심의 수업을 진행한 비교집단간의 수학학습태도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2. 문제제기 학습을 이용한 수업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교사중심의 수업을 진행한 비교집단간의 학업성취도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제기 학습을 이용한 수업은 수학학습태도 면에서 비교반과 비교하여 실험반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둘째, 문제제기 학습을 이용한 수업은 수학학업성취도 면에서 비교반과 비교하여 실험반에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실험 결과처럼 문제제기 학습을 이용한 수업을 진행하였을 경우 수학학업성취도 면에 유의미한 변화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수학학습태도 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제기 학습을 통한 수업을 장기간 진행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문제제기 활동을 학습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9591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