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enthal의 현실적 수학교육을 기반으로 한 지도방안 - 중학교 2학년 '닮음의 활용'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생활 주변의 상황들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이 속에서 수학 내용을 발견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프로이덴탈의 현실적 수학교육에 기초한 학습 자료와 이를 적용한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학습 자료를 통해 학생들에게 수학이 단순히 교과서나 시험에 제시되는 수학 문제들을 풀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게 하고 수학이라는 과목에 좀 더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