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에 기반한 HRD 담당자의 진선미(眞善美) 실천에 관한 연구

Abstract

일의 과정에는 개인의 마음가짐과 삶의 방식, 그리고 방향이 반영되며 개인의 업에 대한 ‘신념’이 자신의 일(work), 일의 영역(field), 더 나아가 사회(society)의 가치와 부합할 때 인간은 자신의 신념을 실제적 활동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실천의 의지가 강해진다. 또한 자신의 업에 대해서 갖는 신념을 실무현장에서 구체적으로 구현해나가고 그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저항하기도 하고 또는 타협해나가는 ‘책임감’이 중요하다. 전문가가 되기 위한 지식과 기술 개발의 관점을 넘어 일의 전문성에 대한 책임감, 개인을 넘어 사회적으로 선한 것을 지향하는 것에 대한 책임감, 일을 통한 개인과 타인, 조직의 발전에 대한 책임감이 일을 수행 방향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것이 훌륭한 일을 수행하는데 어떠한 방향성을 제시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전문성을 개발한다면 훌륭한 직업인, 훌륭한 전문가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HRD 담당자가 책임감을 일의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HRD 담당자가 올바른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추구하는 신념과 구체적 활동을 분석해 보았다. 앞서 문헌연구를 통해 Gardner가 제시한 훌륭한 직업인의 요소인 진선미(眞善美)의 실천의 가치를 분석하고 직업인의 궁극적 책임감을 살펴봄으로써 진선미(眞善美)를 실천하는 훌륭한 HRD 담당자의 모습을 제시하였고, 질적연구를 통해 HRD 담당자들이 일의 과정에서 진선미(眞善美)를 실천하는 구체적 활동을 책임감에 기반해 분석하였다. 진선미(眞善美)를 실천하는 HRD 담당자가 일의 현장에서 보여주는 책임감은 다음과 같다. 개인과 조직 구성원, 그리고 조직이 올바른 방법으로 일하기를 추구하며, 분야의 윤리적 이슈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공공선을 추구함으로써 조직과 조직 내 노동자들의 도덕적인 행동을 위한 책임감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일의 목적과 기업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부족함에 대한 성찰을 반복하며 지식 함양과 다양한 경험, 타인과의 공유를 통해 전문성을 확립하고자 노력함으로써 조직의 전문적 혹은 사업적 목적 수행을 위한 책임감이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전문지식과 일에 대한 노하우를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을 통한 개인과 조직, 그리고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며, 개인과 조직의 이익을 넘어 더 많은 대상과 큰 사회를 위해 활용함으로써 더 큰 사회적 이익을 위한 책임감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해낸 진(眞)의 실천적 활동의 의미는 ‘부족함에 대한 성찰, 지식에 대한 목마름과 연속적 학습 의지, 공유를 통한 지식과 경험의 확장, 업무 몰입을 통한 성장’의 5가지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선(善)의 실천적 활동의 의미는 ‘성장에 대한 믿음과 기여, 협업의 강조를 통한 공공성 추구, 교육 목적의 선(善)한 의도 추구, 일의 윤리적 수행을 위한 노력, 성찰을 통한 개선 의지’의 5가지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미(美)의 실천적 활동의 의미는 ‘유의미한 일의 수행, 고객의 필요를 느끼기 위한 적극적 개입, 재구매를 자극하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과정 개발’의 3가지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HRD 담당자의 역량 향상이 단순히 각각의 직무에 필요한 스킬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 스스로의 역할과 그 일의 의미를 인식하고 그에 따른 책임감에 기반해 실제 일의 현장에서 실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HRD 담당자를 훌륭한 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무엇에, 어떠한 책임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성찰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을 보여준다. 또한 HRD 담당자의 진선미(眞善美) 실천의 활동 요소 분석을 통해 HRD 담당자의 성장에 필요한 요소임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HRD 담당자가 전문성 개발 방안을 밝히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