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4 0

동기부여 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세대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itle
동기부여 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세대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Motivational Facto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Administrative Employees in Large Corporations : Focus on Moderating Effect of different generation type
Author
박민제
Alternative Author(s)
Park minje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대기업 사무직 세대별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직몰입을 위한 동기부여 요소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규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조직몰입 수준이 응답자의 동기부여 요소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규명하고, 둘째, 대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동기부여 요소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에 따른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부여 요인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는 유의수준 .001에서 값 .371, t값 6.445로 조직몰입을 유의미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기부여 요인이 대기업 근로자의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동기부여 요소와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세대는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Baron & Kenny(1986)의 3단계 조절변인 분석방법을 바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베이비부머세대, X세대, 밀레니얼세대의 조절효과 분석의 각 모형에서 공통적으로 결정계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구체적으로 2단계에서 독립변인으로 투입한 동기부여요소는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베이비부머세대, X세대, 밀레니얼세대가 공통적으로 3단계, 4단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잃어버렸으며 이에 따라 세대가 동기부여요인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라는 연구문제 2는 기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동기부여 요인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연령이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결과와는 다른 결과임과 동시에 세대별 동기에 관한 연구 중 세대 간 차이가 없거나 크지 않은 것으로 보는 연구를 뒷받침 하는 결과이다. 세대효과는 개인의 경험과 역사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동일한 역사적 사건을 겪었더라도 발달기에 겪었는지 여부에 따라 세대별 집합기억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고, 성숙효과와도 구분이 필요해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조직몰입을 위한 동기부여 전략을 고민함에 있어 세대에 관한 연구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여전히 다양한 연구결과가 혼재된 영역임을 인식하여 다른 세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수단으로써 목적에 따라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1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7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