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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연구

Title
3D프린터 활용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연구
Author
최경철
Advisor(s)
김동식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설계연구를 통해 3D프린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3D프린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프레임웍과 설계원리, 실행원리를 도출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뒤 전문가검토 및 학생설문을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정련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3D프린터를 활용한 교육이 STEAM교육의 과정에서 진행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최근 자유학기제에서 STEAM교육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자유학기제 동안 학교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3D프린터활용 STEAM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자유학기제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한 STEAM교육프로그램의 설계원리 다섯가지는 융합적 사고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협력적인 의사소통, 구체화된 체험의 기회 제공으로 이루어졌고 실행원리는 융합요소를 반영한 학습과제,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스캐폴딩 제공, 협력적 학습활동지원, 공간시각화 지원, 진로탐색의 기회제공이다. 도출된 설계원리와 실행원리는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고려해야할 내용들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설계원리를 바탕으로 1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뒤 전문가의견 및 학생설문을 통해 실행원리 및 STEAM교수전략을 도출하여 2차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적용하였다. 2차 프로그램은 실세계 중심의 상황제시, 아이디어구안을 위한 마인드맵, 모둠편성을 위한 역할분담, 3D모델링 기초수업, 산출물 발표 및 경연으로 수업을 진행 한 뒤 STEAM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DL-6C평가지표에 의한 평가를 진행하였다. DL-6C평가지표와 전문가검토를 통해 2차 프로그램을 보완하여 최종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18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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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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