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설제 사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환경인증 제설제 검증

Abstract

[국 문 요 지] 현재 제설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염화물계 제설제(소금과 염화칼슘)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조기 손상 및 환경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국회, 환경단체 등에서는 환경인증 제설제의 사용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인증 제설제는 염화물계 제설제에 비해 고가이며 융설성능과 친환경성이 떨어져 현장에서는 사용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기존 제설제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선행하였다. 주요내용으로 기존 제설제의 종류, 물리화학적 특성, 제설제가 구조물(콘크리트, 강재) 및 환경(식물, 토양, 수질, 동물)에 미치는 영향 및 국내외 제설전략 등에 대해 연구자료 등을 조사하였으며, 제설제 시장 및 정책 동향 등을 살펴보았다. 금번 연구의 방향으로 환경인증 제설제의 보급 및 사용 활성화를 위해 환경인증 제설제가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친환경성 및 제설성능을 검증하고자 실내시험(유해물질량, 강재 및 콘크리트 유해성, 어독성, 융빙시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현장시험으로 강설시의 조건과 유사한 환경에서 환경인증 제설제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영업소에 시편을 설치하여 강재부식성 및 콘크리트유해성에 대한 추적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중부내륙고속도로 시험도로에서 인공 강설을 제조하여 융설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 결과, 환경인증 제설제의 친환경성(유해물질량, 강재부식성, 콘크리트 유해성, 어독성) 및 제설성능(융빙, 융설)이 기존 제설제 보다 3배 이상의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미미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환경인증 제설제의 현장적용을 위해서는 환경인증 기준보완 및 친환경성 및 제설성능 확보를 위한 검증이 시급하며, 다양한 공급원 확보, 제조기술 연구 및 비용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주도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