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 앵커를 보강한 2열 자립식 흙막이 공법 적용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버팀대 공법의 단점인 구조물을 축조 하는 공간에 여러 개의 버팀대로 인한 공간적인 제약을 개선한 공법으로 공사의 편리성이 있으나 굴착구간의 토질에 따른 굴착 깊이의 한계(8m이하)로 깊은 굴착에는 적용이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앵커체로 보강된 2열 자립식 흙막이 공법이 설계된 성남00지역 현장의 가시설 흙막이의 적용성 및 안정성을 검토 하는데 있다. 기존의 2열 H-파일 자립식 흙막이 공법의 굴착 한계 깊이(8m이하)를 2열 자립식 흙막이 공법을 적용한 00현장의 토질별 매립토층, 퇴적토층, 풍화토층은 백호우 굴착 및 도저굴착, 풍화암은 리핑 굴착, 연암은 발파로 단계적 굴착시 계측관리를 정량적으로 분석 실시하여 12m 이상 굴착시 안정성을 평가하여 적용성을 검토 하였다. 현장의 퇴적지반의 지반굴착에서 모두 설계 예측치와 실계측시 허용치를 만족하는 안정적인 시공이 이루어졌고, 당현장에서 적용성 및 안정성을 검토한 결과 저심도 도심지 공사 적용성에 적합 하다 판단된다. 2열 자립식 흙막이 공법의 현장 적용결과 굴착 바닥부 지반조건이 풍화토 풍화암일 경우 기존 흙막이 공법에 비해 안정성 및 적용성이 확인 되었다. 주요어 : 2열 자립식 흙막이, 그라운드앵커, 버팀보, 억지말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