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0 0

BIM 설계 업무지원을 위한 Add-in 솔루션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BIM 설계 업무지원을 위한 Add-in 솔루션 개발에 관한 연구
Author
박종진
Advisor(s)
전한종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조달청에서 2016년부터 시설사업 전체를 대상으로 BIM 발주를 의무화 하도록 확대 고시함에 따라 국내 건설 산업에서 BIM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건설사 및 설계사무소에서 BIM 도입의 확대 및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2D 기반의 설계에 익숙한 설계자들에게 BIM 설계 소프트웨어 자체가 어렵고 몇 가지 비효율적인 기능들은 오히려 설계 능률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BIM 설계 진행 시 업무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설계업무 지원을 위한 Add-in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IM 설계를 수행하는 실무자들의 설문을 통해 BIM 설계 소프트웨어의 기능적인 애로사항 및 요구기능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Add-in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연구 수행절차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BIM의 이론적 고찰 및 건축설계단계 시 BIM 적용현황을 파악하고, BIM 설계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특징을 조사하였다. 또한 국내․외에서 개발 및 사용되고 있는 BIM 설계 소프트웨어 관련 Add-in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특징을 분석하였다. 2) BIM 설계를 진행해 온 5년 이상의 건축설계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및 자문을 실시하여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BIM 소프트웨어인 Revit 기능의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필요한 요구기능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구기능은 라이브러리 유형 일괄생성, 라이브러리 스펙 편집, 2D MEP 3D 변환, 한 번의 클릭으로 바닥 자동생성, 벽체 오프닝 작성, 그리드 치수 작성, 일람표 작성도구로 나타났다. 3) 도출된 요구기능들을 토대로 BIM 설계 업무지원을 위한 Revit 기반의 Add-in 솔루션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프로젝트 세팅, Library, Design, Output, Revision의 BIM 설계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4)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개발된 Add-in 솔루션을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기능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단순 반복 작업에 대한 설계시간의 단축, 업무 능률 향상 및 효율성 측면에서 정성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BIM 설계 시 쉽고 빠르게 설계를 진행할 수 있으며 One-click System을 제공해 줌으로써 건축설계 실무자들의 업무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BIM 통합설계 프로세스와 연계하여 추가 기능을 개발할 계획이며 이는 국내 BIM 도입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어 : BIM 설계, 건축설계, BIM 소프트웨어, Add-in 솔루션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0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22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