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발전플랜트 시장에서의 국내건설사 수주경쟁력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건설경기의 침체로 인해 세계시장 확대에 노력하여 국가경제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 왔던 국내건설사들이 최근의 세계경제 위기 및 유가하락으로 인한 발전플랜트 프로젝트의 감소와 심화된 경쟁 구도로 수주실적이 절반이하로 급감하고 수익성 악화의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와 결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현재 국내건설사들의 주요 수주 목표 국가의 전력현황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하였으며. 발전플랜트의 특성 및 주기기 공급사의 동향과 협력 방향, 지역별 경쟁력 있는 민간발전사 현황 및 향후 사업 계획 등을 살펴보았으며, 발전플랜트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 및 글로벌 이슈 등을 파악, 분석하여 현재 및 미래의 국내건설사의 해외발전플랜트 시장에서의 수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다. 해외발전플랜트 시장의 국내건설사 수주 경쟁력 향상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안으로 (1) 국가별 차별화된 수주 전략 (2) 민간발전사업자에 대한 영업력 강화 (3) 주기기 공급사와의 전략적 제휴 (4) 초초임계압 석탄화력 발전 집중 공략 (5) 해외건설 수주플랫폼 활용 (6) 적극적 현지화 전략이 도출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