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보를 통한 국내 친환경 건축의 기술경쟁력 분석

The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Analysis of Eco Building by Using the Patents Information

국내 친환경 건설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국제화가 급속히 변화함에 따른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친환경 건설 산업의 경쟁이 심화되며, 업체 간 특허 경쟁이 심각화가 진행 되고 있는 현 추세에 따라 친환경 건설 기술에 대한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에서는 국토교통부 및 국토 연구원등에서 친환경 건축물의 인증에 관한 규칙과 녹색도시건축 활성화 방안에 관해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허정보를 활용하여 친환경 건설에 관한 기술경쟁력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인 및 조직별로 핵심역량을 토대도 기술 경쟁력을 분석하여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허정보 분석 프로그램인 Thinklear를 사용하여 포트폴리오 분석방법론을 활용하였으며, 포트폴리오 분석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현재 친환경 건설에 관련된 특허 출원율이 발전기에 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건설 산업의 친환경 건설과 관련한 특허 선행연구가 매우 미비한 현 상황에서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특허 출원 단계에서 협력관계 개선 및 건설 산업 균형발전을 위한 제도개선을 위한 평가도구 및 기초자료로서의 활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