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현장소장 역할 향상을 위한 연구

토목, 건축, 플랜트, 전력 사업별 해외현장 규모는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신규 시장의 진입이 본격화 되면서 건설현장 프로젝트의 수행 난이도 또한 증가되고 있다. 이와 관련 건설 프로젝트 현장의 현장소장의 역할은 책임자, 경영자로서의 기본적인 역할 이외에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현장 상황에 따른 협상, 조직관리, 현장 리스크 최소화 등의 추가적인 역할이 더욱 강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설사 현장소장의 역할에 관한 연구는 2000년 이후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세부 주제 또한 현장소장의 리더십 분야에 편중적으로 연구가 진행 된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소장의 주요 역할 4가지 및 역할을 구성하는 16가지 세부 항목을 제시하고 건설사 임원, 현장소장, 예비현장소장을 대상으로 현장소장 역할에 대한 중요도 인식수준과 현재수준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현장소장 역할의 세부항목에 관한 중요도 인식 수준은 현재수준 대비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일부 항목에서는 응답 집단간 의견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현장소장을 위한 제도 수립 및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