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6 0

FM활용을 위한 BIM/GIS기반 모델 구축방안 연구

Title
FM활용을 위한 BIM/GIS기반 모델 구축방안 연구
Author
박재훈
Advisor(s)
서종원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시설물 관리의 주된 목적은 건설된 시설물의 기능을 보전하고 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시설물을 일상적으로 점검·정비을 통해 사전에 유해요인을 제거하고, 손상된 부분을 원상 복구하여 시설물의 상태를 유지함과 동시에 경과시간에 따라 요구되는 시설물의 개량·보수·보강에 필요한 활동과 추가시설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이용자의 편의와 안정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에 맞추어 시설물 관리 시스템도 발전해 가고 있으며 기존의 단순 시설물 관리에서 벗어나 주변 상황 및 시대에 맞는 관리방법 도입으로 유지보수 시간의 단축, 비용절감, 인원의 최소화를 이룰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으로 시설물 유지관리 관리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BIM은 건물의 전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도면, 비용, 모델, 각종 객체의 속성 정보 등 시설물과 관련된 정보의 통합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존 2D 기반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재생산과 소멸이 반복되는 정보와는 달리, BIM은 연속적이고 지속적인 정보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또한 복잡한 시설정보를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시설관리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건물의 전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관리하는 기술인 BIM을 활용하여 시설물 관리에 요구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서는 BIM기반 시설물 관리에 단일시설물이 아닌 지역단위에 걸친 여러 시설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를 접목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실내공간정보를 제공하는 BIM과 지역단위의 공간정보를 제공하는 GIS를 연계․활용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여러 부처에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김미진, 2004, 이춘경 외, 2007). 국토교통부는 국내 기업의 자생에 필요한 핵심 인프라 제공을 목적으로, 2012년부터 무료로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인‘브이월드(V-World)’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이 사이트를 통해 고화질의 3차원 지도 기반의 국가공간정보를 활용하여 2차원․3차원 공간정보와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V-World, 2015). 본 연구는 시설물 관리 실무 활용을 위해 시설물에 대한 3차원 정보 모델링(BIM) 및 공간정보 모델링(GIS)과 시설에 대한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간 및 객체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향후‘브이월드’와 같은 오픈 플랫폼과 연계하여 활용 가능한 방향으로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시설물 관리 실물 활용을 위한 BIM/GIS기반 모델 구축 방안에 대한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소개하였다. 2장에서는 BIM기반 유지관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3장에서는 시설물 관리 실무 활용을 위한 BIM/GIS 모델 구축 시 반영할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유지관리 업무의 적용범위를 살펴보고 시설물 유지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현행업무 프로세스를 조사하였다. 4장에서는 시설물 관리 실무 활용을 위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일산본원을 대상으로 전체 시설물과 부지 등에 대한 3차원 정보 모델링(BIM) 구축과 시설에 대한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간 및 객체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구글어스, V-World와 같이 기존 BIM 모델링 이미지에서 보다 실감나는 가시화를 위해 시설물 외관의 텍스처링을 작업을 진행하고 대상 모델링을 정리 하였다. 5장에서는 구축된 모델을 활용하여 시설물 관리를 수행해 보고 그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나타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0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3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