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성의 우레탄반응 Ink varnish 제조 방법

Abstract

최근 휴대전화 및 가전제품에 있어서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정교함을 요구하게 되어 투명소재의 배면에 인쇄를 통한 작업이 진행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잉크가 요구되고 있다. 실크스크린 인쇄를 통하여 투명소재에 인쇄후 인쇄면에 사출을 하게 되면 FILM면이 외부로 나와 도장면이 상하지 않으며 정교한 인쇄가 구현이 가능해진다. 본 실험은 실크스크린 인쇄잉크용 varnish에 적합한 제품을 제조하는 방법이다. 비록 필름의 반대면에 인쇄가 되고 사출레진이 사출 되더라도 현재의 신뢰성시험 기준은 매우 엄격하다. 신뢰성시험 기준에 도달하는 잉크의 varnish 를 만들기 위해서 polyol, isocynate, catalyst를 활용한 우레탄반응을 이용하여 기본골격을 구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polyol 3종과 isocynate 3종간 반응의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경화촉매를 통해서 경화의 정도를 확인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의 확인으로는 가전제품 회사에서 사용되어지는 신뢰성 테스트 시험을 바탕으로 평가하였다. 상기의 반응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를 토대로 ink varnish를 제조함에 있어서 polyester polyol과 3관능기의 HDI isocyanate, DBTDL(NV=1%) 촉매를 사용하였을 때 잉크용 varnish로서가장 우수한 물성의 결과를 도출 할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