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업체 도급직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이중몰입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and Dual Commitment of Outsourcing Companies’ Subcontractor Workers on Turnover Intention

최근 기업들의 아웃소싱(Outsourcing) 사용이 증가하여 그에 대한 아웃소싱 도급직 직원들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과 도급직 직원간의 문제와 그로 인한 직무만족도, 이중몰입, 이직의사, 업무성과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서로간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업계의 아웃소싱 도급직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역할 갈등, 역할 모호성 그리고 이중몰입(고객회사몰입, 고용회사몰입)이 이직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개인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직무만족, 역할 갈등, 역할 모호성을 선행변수로 하고 최종 결과 변수로서 이직의사를 설정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자료 수집을 위해 총 5가지의 변수로 구분하여 6곳의 아웃소싱 업체에서 종사하는 직원 47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459명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존의 연구들과 변인간의 상관관계는 비슷하게 보이나 그것은 근무조건이나 업체들의 사정, 업무특성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나타낸다. 직원들의 이중몰입에서 고객회사와 고용회사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보이나 실제 도급직 직원들의 직무만족이나 역할 갈등, 역할 모호성, 이직의사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고용회사와의 상관관계는 정(+)의 관계를 보이나 일부 역할 갈등, 역할 모호성, 이직의사 에서는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이직의사와 수행노력 개인성과에 대해서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결과적으로 직무만족에 따른 이직의사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이중몰입에 대해서는 고용회사 몰입에서만 영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고용회사에서는 이직의사를 가진 직원들에게는 업무성과, 수행노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여 관심과 개선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며 앞으로 더 많은 데이터와 방법을 통해 아웃소싱업체 뿐만 아니라 여러 업체 근로자들에 대한 여러 가지 개선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