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포장설비의 점검주기와 열화 현상을 고려한 수리주기의 결정

Abstract

국문 요지 설비는 대부분 마모 및 노화 등으로 열화현상을 겪는다. 이러한 열화현상으로 인해 설비의 고장 빈도가 증가한다. 고장은 설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고장으로 인해 설비가 가동되지 못하는 시간 동안 기회비용, 인건비 등의 손실이 발생한다. 이러한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설비의 보전활동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열화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 하고, 보전을 수행할 때에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설비의 성과를 측정하는 다수의 척도를 고려하여 예방보전 시점을 결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S제약 생산 4팀의 설비 가동률이 다른 팀의 설비 가동률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가동률이 낮은 원인이 예방보전을 소홀히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위한 설비에 대한 예방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S제약 회사의 설비를 대상으로 예방보전을 위한 최적 점검주기와 최적 수리주기를 도출하였다. 예방보전 시점에서 신뢰성 수준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감소한다. 신뢰성 수준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예방보전을 수행하여야 한다. 신뢰성 수준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여 특정 신뢰성 수준을 유지하는 예방보전 정책의 예방보전 시점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기가 아닌 고장의 수를 기준으로 정한다. 그리고 예방보전을 계획할 시에 비용의 감소, 연간 생산 계획, 설비의 중점도 분석 등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고 이를 반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