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6 0

고학력 경력단절 재취업여성의 고용유지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Title
고학력 경력단절 재취업여성의 고용유지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Other Titles
A Phenomenological Research on the Employment Maintenance among Highly Educated Career-Interrupted Re-employed Women.
Author
선민영
Alternative Author(s)
Sun, Min Young
Advisor(s)
김한성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 사회는 저 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학력여성의 증가로 인한 사회․문화․경제의 전반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런 변화는 여성의 경제활동에 다각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여성정책의 중요한 이슈가 되는 여성, 가족, 일자리 분야를 통합하여 고학력 경력단절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경험과 경제적 자립이 중요해지고 있다.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과 기혼여성의 취업에 관련한 기존 연구는 많지만 고학력 여성과 재취업 후 고용유지 지속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고학력 기혼여성의 노동력이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고급인력 활용정책임을 감안할 때, 고학력 경력단절 재취업여성의 고용유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학력 경력단절 재취업여성이 일을 중단하지 않고 고용유지를 지속하는데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밝히는 데 있다. 가족구조의 변화와 여성의 생애주기로 인한 생활세계의 변화로 여성을 둘러싼 환경 속에서 고학력 경력단절 재취업여성의 직장생활에 주목하여 고용유지가 지속되는 현상을 통해 고용유지지속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위해 연구의 방법은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이 자신의 입장에서 직장생활경험을 그대로 이야기하고 경험세계를 통한 본질적 의미를 도출해내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현상학적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눈덩이식(snowball sampling)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최초로 선정된 연구 참여자가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고 판단되는 다른 사람을 추천하고 그 사람이 또 다시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17명의 연구 참여자를 심층인터뷰한 후, 현장텍스트와 현장기록, 전자우편, 전화인터뷰, 문자메시지 등을 수집하여 연구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Giorgi의 기술적 현상학 연구방법으로 4단계에 따라 전개하였으며, 17명의 참여자들에게서 의미 있는 핵심개념 531개가 분석에 사용되었고, 참여자들의 공통된 의미단위는 166개로 도출되었다. 다시 94개로 재통합하면서 최종적으로 6개의 구성요소와 12개의 하위구성요소가 도출되어 고학력 경력단절 재취업여성의 고용유지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본질적 구조를 이루었다. 본 연구는 고용유지 지속성이 높은 고학력 경력단절 재취업여성의 고용유지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현상학적 질적 연구로 수행함으로써 연구대상자들의 경험을 주관적이고 총체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이 재취업 후 고용유지를 지속함으로써 고령화시대를 맞이하여 여성 자신의 의미 있는 삶의 구축과 사회적 기여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경험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으며 연구결과는 여성경제활동 촉진정책에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0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60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