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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도매시장의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공공시설 개선 활성화 방안 연구

Title
농산물 도매시장의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공공시설 개선 활성화 방안 연구
Author
김미정
Advisor(s)
장영호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강서도매시장 및 가락도매시장 설문조사 결과 강서,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상징적 이미지에서 두 집단은 세련된 이미지나 문화적 이미지에 차이가 없었으며 기능적 이미지에서 보통이상의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미지에 대한 의견은 좋은 점수로 응답하였다. 공공시설에 대한 만족도 차이에서는 강서가 가락보다 높은 만족을 보이고 홍보시설 영역에서는 가락이 높은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보면 가락은 현대화 사업에 따른 시설 편리성과 접근성이 용이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공공시설의 문제점에서 나타나듯이 강서는 시설 노후화가 가장 문제점이었으며 가락은 공동물류창고가 부족하거나 환경에 대한 위생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었으며 시장의 새로운 브랜드가 필요하냐는 응답에서는 두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새로운 브랜드 기대와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이처럼 도매시장 브랜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디자인 컨셉, 그래픽 디자인등으로 응답하였다. 따라서 공공시설 이용에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점으로는 두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도매시장공공시설 만족도 차이에서는 별 차이가 없었고 20대와 50대가 오히려 30대 40대 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른 우리나라 농산물 도매시장의 효과적인 개선방안으로는 도매시장 운영의 효율화 도매시장 시설․물류 기능의 강화, 도매시장제도 개선이다. 최근 농림수산식품부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 도매시장 거래제도의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했던 강서시장 시장도매인제의 성과 분석 결과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고 가락도매시장 현대화사업도 시장의 기능과 명품의 연관관계로 가락시장의 현대화 사업이 현실에 맞는 것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도매시장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제언으로 도매시장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시설 개선 방안을 찾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농산물 도매시장이 농산물 유통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와 도매시장 관계자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나가려는 강력한 의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농산물 도매시장 개선방안은 주로 문헌 연구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더 세밀하고 포괄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무쪼록 이러한 기본적 방향제시를 기초로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강서도매시장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어 농수산물의 유통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0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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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DESIGN ADMINISTRATION(공공디자인행정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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