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와 아동기 자녀의 또래관계 질 사이의 관계에서 아버지 자녀양육태도의 매개효과

Abstract

이 연구는 자녀의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아버지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현대사회에서 아버지의 자녀양육과 관련하여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직무스트레스이므로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와 학령기 자녀의 또래관계 질과의 사이에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서울,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M 초등학교 3,4,5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과 아버지이며 질문지를 배부하여 총 294쌍의 질문지를 회수하였다.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는 장세진과 그 동료들(2005)이 개발한 ‘한국인 직무 스트레스 측정도구(KOSS)’를 사용하였고,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는 Schaefer(1959)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MBRI)를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에 맞게 수정, 보완한 이세빈(2013)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녀의 또래관계 질은 Furman과 Buhmester(1985)가 개발한 NRI(Network Relationships Inventory)를 김진경과 그 동료들(2002)이 번안하고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분석을 위하여 변인간의 영향도 파악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와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 아동기 자녀의 또래관계 질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1-1.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가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가 아동기 자녀의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가 아동기 자녀의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는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가 아동기 자녀의 또래관계 질 사이에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이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와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의 영향도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애정적 태도는 직무요구, 직무자율성과 거부적 태도는 직무요구, 직무불안정도, 직장문화와 영향도를 나타내었고 자율적 태도는 직무자율성, 관계갈등, 보상부적절, 직무불안정도가 높을수록, 조직체계와 영향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통제적 태도는 직무요구, 직장문화와 영향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와 자녀의 또래관계질의 영향도를 살펴본 결과 아버지의 양육태도 중 자녀의 또래관계 질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 것은 거부적인 양육태도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와 자녀의 또래관계질의 영향도를 살펴본 결과는 보상부적절 정도가 낮을수록 자녀의 또래관계 질의 긍정적 요인이 높아지는 정적 영향도를 나타내었고, 그 외의 하위요인은 유의미한 영향도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아버지의 직무스트레스와 자녀의 또래관계 질에 대한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통계적 범위 내에서의 매개효과는 아버지의 자녀양육태도의 하위요인 중 거부적 태도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직무요구, 직무불안, 직장문화와 자녀의 또래관계 질 하위요인인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