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정보 제공 유무에 따른 프로골퍼의 어프로치 정확성 분석

A Study of Accuracy of According to Providing Information on the Distance in Golf Approach shot

국문요지 거리정보 제공 유․무에 따른 프로골퍼의 어프로치 정확성 분석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학과 정 승 일 본 연구는 거리정보 제공 유무에 따른 프로골퍼의 어프로치 샷 수행 시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골프 스윙에 대한 일정한 수행력이 가능한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와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남·여 프로골퍼 각 5명 총10명을 대상으로 각각의 거리에 따른 어프로치의 정확성을 측정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Trackman사의 Trackman Pro 도플러 레이더(Doppler Radar)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 용 SPSS/PC Ver.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든 데이터에 대한 평균과 표준 편차를 구하였고, 시각적 거리 측정과 어프로치 정확도 간, 실제 거리정보와 어프로치 정확도 간 비교 분석은 대응(paired)t-test로 남ㆍ여 간 비교 분석은 독립(independent)t-test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45m 목표위치에 대한 시각적 거리측정의 정확도는 여자프로집단이 남자프로 집단보다 높은 정확도가 나타났으나, 집단 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시각적 거리측정 정확도와 실제 거리정보에 따른 정확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55m 목표위치에 대한 시각적 거리측정의 정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남자프로집단의 정확도가 여자프로집단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으며, 집단 간 차이는 시각적 거리측정에 따른 어프로치의 정확도에서 여자프로집단이 남자프로집단보다 정확한 어프로치를 수행한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60m 목표위치에 대한 시각적 거리측정의 정확도는 집단 내 시각측정에 따른 어프로치 거리의 정확도와 거리정보에 따른 어프로치 정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거리정보에 의한 어프로치 정확도가 낮은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집단 간 통계적 유의수준은 시각적 거리측정에 따른 정확도에서 여자프로집단의 정확도가 남자프로집단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넷째, 80m 목표위치에 대한 시각적 거리 측정의 정확도는 집단 내 시각적 거리 측정의 정확도와 시각적 거리측정에 따른 어프로치 정확도가 낮은 결과가 나타났으며, 시각적 거리측정의 정확도 보다 거리정보에 따른 어프로치 정확도가 높은 결과가 나타났고, 시각적 거리측정에 따른 어프로치 정확도 보다 거리정보에 따른 어프로치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90m 목표위치에 대한 시각적 거리 측정의 정확도는 집단 내 목표위치에 대한 시각적 거리 측정의 정확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시각적 거리측정 정확도와 시각적 거리측정에 따른 어프로치 정확도에서는 시각적 거리측정의 정확도가 높게 나타났고, 시각측정에 따른 어프로치 정확도 보다 거리정보에 따른 어프로치 정확도가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