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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경진-
dc.contributor.author이보영-
dc.date.accessioned2020-02-18T01:40:32Z-
dc.date.available2020-02-18T01:40:32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93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250en_US
dc.description.abstract급변하는 기술의 발달과 함께 제조 산업에서의 디자인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국제시장의 개방과 함께 제품시장의 차별화 요소와 브랜드 파워는 점점 강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기준 또한 다양하고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단순한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선택하며 그에 따라 제품의 가치를 평가하며 제품의 외관 디자인과 함께 사용성과 연계되는 서비스, 브랜드의 이미지 등 다양한 고려 요소를 가지고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즉, 소비자들은 제품자체의 기능성이나 심미적 요소와 더불어 제품을 사용하면서 동반되는 경험과 가치가 제품을 구매하는 중요한 선택기준이 되고 있으며 브랜드의 품질경험을 평가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 네트워크 기반의 기술 환경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의 제품의 서비스 경험 수준과 범위가 매우 넓게 확장되고 있다. 제품디자인 초반에는 CMF 기반의 외형개선 중심의 심미적 디자인을 중요시 했지만, 이제는 소비자의 니즈와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된 환경적 변화에 대한 고객 욕구 충족을 위한 사용성 개선과 함께 제품과 동반되는 서비스 또한 디자인 범주에 들어왔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제품 사용성의 범위를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 확장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한다. 소비자의 인식변화에 맞춰 사회의 트렌드가 변화함 따라 제품의 전략 방향성도 새롭게 제시되어야 하며 소비자의 안전과 편리성을 향상시키고, 삶의 가치를 중요시 하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구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소업체의 제품제조 시장의 디자인 전략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한 트렌드 분석 연구에 기틀이 될 수 있고, 향후 국내 중소 제조기업 시장의 시장진입 활성화와 제품 가치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인 미래전략 분석모형을 확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홈시큐리티 시스템 디자인에 관한 트렌드 분석 모형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보영-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산업디자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산업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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