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urface Split & Duplicate)분석을 통한 자동차 램프 디자인 전개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동차의 가치 기준이 가격이나 성능과 같은 물리적 요인보다 개성과 감성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용자 감성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선택의 기준이 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최근 자동차뿐 아니라 디지털 제품 등 모든 분야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가장 고려하고 있는데 자동차에서는 시각적인 면을 보여주는 조명으로 캐릭터적인 포인트를 주는 특징이나타난다. 과거의 자동차 외장 램프는 야간에 빛을 비춰주는 기본적인 등화 기능을 하는 기능 중심의 역할을 하였다. 오늘날의 자동차 외장 램프는 전자 제어 기술의 발달과 신 광원이 등장하면서 강한 캐릭터를 강조하거나 조형성을 부각시킨 자동차 외장 램프들이 최근 나타나면서 램프를 통하여 다양하게 브랜드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키고 있다. 따라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되면서 기능 중심이었던 헤드램프가 자동차 디자인의 상징이면서 차별화 정책에 따른 디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램프 디자인의 트렌드와 광원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시대별 자동차 외장 램프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자동차 외장 램프 디자인의 트렌드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디자인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광원과 다양한 조명 기술로 차의 캐릭터를 강조하거나 조형성을 부각시킨 램프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기술발전의 기반으로 LED 및 레이저 빔(Laser beam), OLED라는 신광원이 등장하면서 구조적인 광 학 모듈 크기의 다양성이 가능해지고 조형적으로 가늘고 슬림한 램프 스타일의 유행으로 램프 디자인의 자유도가 많이 높아졌다. 자동차 외장 램프의 슬림화 및 패턴 다양화는 진보된 LED 기술과 각종 소재 및 표면 가공 제조공법 기술 등 그 회사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수단이 되었다. 보여주고자 하는 강한 캐릭터 라인과 조형성을 부각시킨 외장 램프 디자인들이 최근 국제 모터쇼에서는 자동차의 변모와 스타일의 독창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다양한 광원을 사용하고 있으며 강한 인상을 나타내고 있다. 라디에이터 그릴에서만 나타나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외장 램프 디자인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캐릭터를 이용한 외장램프 패턴 디자인은 자동차 회사들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키고 추구하는 방향이 되고 있다. 운송수단으로 자동차가 발전되는 동안 자동차 외장 램프의 형태 역시 많은 변화 및 발전을 이루어왔다. 미래에 대한 모색 또한 계속될 거라고 생각되지만, 디자인 관점에서 볼 때 현재의 자동차 외장 램프 디자인의 형태는 각 유형별로 형태 동질화 및 유사성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동차 램프 디자인 개발에 있어 디자이너의 포괄적인 통합 능력과 공통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조형언어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기본으로 변별력 있는 스타일링 가시화를 통한 디자인 경쟁력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변별력 있는 스타일링을 구현할 수 있는 출발점으로 새로운 컨셉에 대한 외장 램프 스타일링 경쟁력에 관한 기회를 가지고자 외장 램프 디자인의 조형적인 패턴 분석법인 SSD(Surface Split & Duplicate) 방법을 이용하였다. 자동차 램프가 가지는 비례 요소들에 대해 면분할 분석 및 기하학적 접근을 통한 외장 램프 디자인의 패턴 구현 분석 연구 방법을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통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목표를 모색하기 위해 자동차 외장 램프의 이론적인 구조 및 광학 공법에 대한 램프 디자인 경향 분석을 바탕으로 패턴 분석법인 SSD(Surface Split & Duplicate) 방법을 이용한 새로운 외장 램프의 패턴 디자인 기법 연구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