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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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홍배 | - |
dc.contributor.author | 박준화 | - |
dc.date.accessioned | 2020-02-18T01:40:21Z | - |
dc.date.available | 2020-02-18T01:40:21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852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107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일반적으로 지역 간 교통시설의 투자는 통행시간을 단축시키거나 교통관련 비용을 절감시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경제성장과 국토 공간구조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Berg and Pol, 1998; Merk, 2012). 그러나 교통시설의 투자 효과에 대해서는 기존의 공간구조를 균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연구와 불균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두 가지의 상반된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의 문헌을 살펴보면, 교통시설의 투자와 국토 공간체계의 변화를 연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못해, 이와 같이 두 가지 상반된 주장에 대한 논의에 대한 해답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시설의 투자로 인해 향상된 접근성이 공간구조에 미치는 변화를 제시할 수 있는 분석 Framework을 구축하였다. 본 논문에서 국토 공간구조의 변화는 중심지 체계의 변화로 전제한다. 교통시설의 투자가 중심지 체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에서 제공하는 산업제품의 수요측면에서 접근 할 수 있다. 교통시설 투자의 일차적 효과는 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시켜 교통비의 절감과 구매력 향상으로 나타난다. 이는 교통시설의 투자는 산업제품의 수요증가임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한 변화가 종국적으로 중심지 체계의 변화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교통시설 투자로 인한 중심지 체계의 변화 분석 과정은 4단계로 이루어진다. 제 Ⅰ 단계에서는 지역에서 제공되는 산업제품의 위계가 구분된다. 산업제품의 위계는 다지역투입산출표에서 분류된 지역별·산업제품을 지역 내 수요와 지역 외부 수요 구분을 토대로 구분된다. 제 Ⅱ단계에서는 접근성 향상과 지역 간 교통비의 변화에 대한 분석 틀이 제시된다. 제 Ⅲ단계에서는 지역별 교통비 변화에 따른 산업제품의 가격 및 수요변화가 도출되고, 마지막으로 제 Ⅳ단계에서는 수요변화에 따른 중심지 체계의 변화과정이 제시된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지역 간 교통시설 투자가 중심지 체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Impact Analysis of the Interregional Transport Infrastructure Investment on the Central Place System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준화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Park, Jun Hwa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도시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도시 및 지역경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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