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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간 교통시설 투자가 중심지 체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

Title
지역 간 교통시설 투자가 중심지 체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Impact Analysis of the Interregional Transport Infrastructure Investment on the Central Place System
Author
박준화
Alternative Author(s)
Park, Jun Hwa
Advisor(s)
김홍배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일반적으로 지역 간 교통시설의 투자는 통행시간을 단축시키거나 교통관련 비용을 절감시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경제성장과 국토 공간구조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Berg and Pol, 1998
Merk, 2012). 그러나 교통시설의 투자 효과에 대해서는 기존의 공간구조를 균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연구와 불균형적으로 변화시킨다는 두 가지의 상반된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의 문헌을 살펴보면, 교통시설의 투자와 국토 공간체계의 변화를 연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론이 정립되어 있지 못해, 이와 같이 두 가지 상반된 주장에 대한 논의에 대한 해답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시설의 투자로 인해 향상된 접근성이 공간구조에 미치는 변화를 제시할 수 있는 분석 Framework을 구축하였다. 본 논문에서 국토 공간구조의 변화는 중심지 체계의 변화로 전제한다. 교통시설의 투자가 중심지 체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에서 제공하는 산업제품의 수요측면에서 접근 할 수 있다. 교통시설 투자의 일차적 효과는 지역 간 접근성을 향상시켜 교통비의 절감과 구매력 향상으로 나타난다. 이는 교통시설의 투자는 산업제품의 수요증가임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한 변화가 종국적으로 중심지 체계의 변화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교통시설 투자로 인한 중심지 체계의 변화 분석 과정은 4단계로 이루어진다. 제 Ⅰ 단계에서는 지역에서 제공되는 산업제품의 위계가 구분된다. 산업제품의 위계는 다지역투입산출표에서 분류된 지역별·산업제품을 지역 내 수요와 지역 외부 수요 구분을 토대로 구분된다. 제 Ⅱ단계에서는 접근성 향상과 지역 간 교통비의 변화에 대한 분석 틀이 제시된다. 제 Ⅲ단계에서는 지역별 교통비 변화에 따른 산업제품의 가격 및 수요변화가 도출되고, 마지막으로 제 Ⅳ단계에서는 수요변화에 따른 중심지 체계의 변화과정이 제시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9578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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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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