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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도흠-
dc.contributor.author박상미-
dc.date.accessioned2020-02-18T01:40:21Z-
dc.date.available2020-02-18T01:40:21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584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712en_US
dc.description.abstract<대장금>은 한류 최대 히트작이자, 한류문화콘텐츠가 세계 각국에서 인정받고 확산되는 데 도화선이 된 작품이다. 하지만 <대장금> 이후 드라마 제작사들은 한국만의 참신하고 독특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를 생산하지 못했다. 한류 생산지인 한국의 시점을 넘어서서, 한류 소비 대상국들의 문화와 심리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그들이 선호하는 스토리텔링을 개발해야만 한류는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는 <대장금>이 다양한 문화권에서 인기를 얻은 요인을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한 후, <대장금>의 성공 요인과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밝히고, 한류의 스토리텔링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적 특수성을 담고 있는 <대장금>의 내적 분석을 위해서는 “화쟁기호학”을 적용했다. <대장금>은 여성중심의 영웅서사로 내면 성찰의 역동성이 주인공 장금에게 주어진 외적 환경의 변화로까지 발전되는 통합서사를 지향하고 있다. 모든 대립과 갈등과 한을 새로운 지평인 화해와 사랑으로 승화하는 역동성이야말로 <대장금> 서사가 자아와 세계, 주체와 적대자의 이분법적 대결을 바탕으로 한 서구 서사와 구분되는 핵심 요소다. 이러한 <대장금>의 서사는 해외 시청자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대장금>으로 시작된 한류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각 국가 및 문화권별로 해외 시청자들의 반응을 면밀히 분석하고 각기 다른 문화와 심리적 특성에 기반하여 그들의 관점에서 분석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터키, 아제르바이잔, 인도네시아, 이란, 카자흐스탄, 태국, 독일에서 <대장금>을 시청한 현지 시청자들과 한류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실시한 후, 문화심리학적 분석을 통하여 국가별 문화적 성향을 종합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대장금>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대장금>은 ‘정과 한을 아우르는 서사’다. 대립과 갈등과 한을 더 큰 사랑으로 승화하는 이야기는 해외 시청자까지 감동시킨 한국만의 독특한 스토리텔링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새로운 여성영웅 서사’라는 점이다. 장금의 일대기는 남성에게만 국한되어 있던 ‘영웅설화’를 여성에게도 접목시킨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세 번째, ‘죽어가는 것을 살리는 서사’다. <대장금>은 생명존중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화려하면서도 건강을 중시하는 ‘음식’과 신비로운 의술인 ‘한의학’이 어우러져서, ‘생명을 살리는’ 독특한 서사를 창조해냈다. 또한 갈등으로 인해 생기는 ‘한’은 화해와 사랑으로 승화함으로써 ‘관계를 살리는’ 서사인 것이다. 이러한 한국적 정서에 바탕을 둔 <대장금> 이야기의 강점이 세계인을 공감하게 만들어 상업적 성공으로 연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본고는 <대장금> 분석을 통한 한류의 스토리텔링 발전 방안으로 세 가지를 제안 한다. 첫째, ‘역사, 설화, 인물, 신화의 발굴’이다. 양국이 공유하는 역사나 신화가 존재할 때 해외 시청자들은 <대장금>에 더 큰 관심을 나타내었다. 이렇게 발굴된 서사재료를 밑거름으로 창조된 이야기는 양국에서 사랑받는 문화콘텐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드라마와 연관된 한류융합콘텐츠 스토리텔링 개발’에 힘써야 한다. <대장금>은 뮤지컬, 애니메이션, 넌버벌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로 리메이크되기도 하고, ‘음식한류(K-Food)’를 불어 일으키며 다양한 문화 파생상품을 만들어 내면서 ‘한류융합콘텐츠’의 모범 사례가 되었다. 한류의 대표 드라마를 ‘드라마 OST 콘서트’로 제작하여 해외 현지 팬들을 만나는 행사는 드라마와 K-Pop을 동시에 홍보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현지의 한류 팬들을 결집시키고 K-Pop 팬들에게 한류 드라마를 소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홍보수단이 될 수 있다. 셋째, ‘언어를 초월하는 넌버벌 퍼포먼스 스토리텔링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언어가 없이 몸짓(춤)과 소리(노래)로만 공연되는 넌버벌 퍼포먼스는 ‘상설 공연관’을 가진 ‘무언극’이라는 이점을 바탕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공연 관광’의 모델이 되고 있다. 한류 인기 드라마의 명장면을 옴니버스식으로 재구성하고, 춤과 OST가 어우러진 새로운 퍼포먼스 서사의 개발은 한류문화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을 더욱 풍성하게 할 것이다. 주제어: 한류, 한류 드라마, 대장금, 화쟁기호학, 문화심리학, 비교문화, 스토리텔링, 한류융합콘텐츠, 넌버벌 포퍼먼스, 심층 인터뷰.-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대장금˃의 분석을 통한 한류의 스토리텔링 발전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A Development Plan Research on Storytelling of Hallyu Korean Wave by analysing the drama Daejanggeum-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상미-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Sang Mi-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대중문화·시나리오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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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ASS MEDIA AND SCENARIO CONTENTS(대중문화·시나리오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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